플로우 상태를 개발하라.

by 클로버 posted Sep 18, 2006
?

단축키

Prev이전 문서

Next다음 문서

ESC닫기

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
||||긍정 심리학에서는 자신의 대표 강점을 깨닫게 되면 이를 생활에 자꾸 활용함으로써 더욱 행복하고 충실한 인생을 살 수 있다고 말한다. 자신의 강점을 개발하여 지금 하고 있는 일에 완전히 몰입하게 되는 상태, 바로 그런 상태를 긍정 심리학자들은 ‘플로우flow’라고 부른다. ‘몰입’과 비슷한 의미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.

헝가리 출신의 심리학자 미하이 칙센트 미하이 교수에 의하면 모든 사람에게는 완전히 몰입할 수 있는, 그리고 나중에라도 그 때를 만족스럽게 떠올릴 수 있는 그런 활동들이 있다고 한다. 실제로 플로우 상태를 유발하는 재미있고 창의적인 활동은 좁은 길에서 차를 돌리는 기술에서 살사 댄스의 스텝을 완벽하게 구사하는 것까지 매우 다양하다.

우리 모두는 사실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어떤 일에 몰두하는 것이 어떤 느낌인지 잘 알고 있다. 그 일이 무엇인가는 중요하지 않다. 그것은 순간적으로 내가 누구인지조차 망각해 버릴 정도의 즐거움이다. BBC 행복 위원회 위원인 리처드 스티븐스는 그 순간에 대해서 이렇게 말하기도 했다.

“자신이 혀를 쏙 내밀고 있다는 것도 모르고 어떤 일에 빠져드는 바로 그 순간, 그것이 바로 플로우입니다. 색칠하기에 푹 빠져있는 아이들이 그렇잖아요.”

플로우는 흥분, 환희, 기쁨, 활기와 행복을 주는 일에서 느낄 수 있다. 사람마다 플로우에 빠져드는 방법은 제각각이다. 축구를 하면서 경험하거나 체육관에서 플로우를 느끼는 사람도 있다. 합창단에서 노래를 하거나 아이들과 놀면서 플로우를 느낄 수도 있다. 파티를 가거나 재미있는 영화를 볼 때 플로우에 빠져드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.

BBC 행복 프로젝트에 지원한 지원자들은 각기 다양한 상황에서 플로우를 경험했는데 그 중 한 명은 자신의 경험에 대해서 이렇게 이야기 했다.

“전 시험 공부를 하느라 스트레스를 팍팍 받고 있었죠. 그런데 어머니가 나가서 배드민턴을 치고 오자고 했어요. 5분 정도 쳤을까, 어느 새 시험 같은 건 깡그리 잊고 배드민턴 치는 재미에 쏙 빠졌어요. 집으로 올 때는 얼굴에 미소가 피어났죠.”

또 다른 어떤 지원자는 노래를 부르는 재미에 빠져서 어느새 말을 더듬는 습관을 고치게 되었다.
“무대에 올라가 관객과 호흡하며 노래를 부르다 보니 자신감이 생겼습니다. 이번 실험에 참여하면서 한 번도 말을 더듬지 않았습니다. 전에는 정말 축 처져 지냈는데 이제는 활력으로 넘칩니다. 완전히 다른 사람이 되었어요.”

어떤 지원자는 교통 체증이 갇혀 있는 상황에서 플로우를 발견했다고 한다.
“길이 막혀서 꼼짝도 못하고 있었어요. 그래서 우리는 다른 길로 가보기로 했죠. 제 남편이 운전을 하고 저는 길 안내를 맡기로 했어요. 사실 전 길안내를 잘 못하거든요. 그래서 제가 한 번도 길을 잃지 않고 집에 무사히 도착했을 땐 정말 기뻤어요. 그리고 교통 체증처럼 짜증스러울 뻔했던 경험을 행복한 모험으로 바꾸었기 때문에 더욱 기뻤어요.”

갖가지 플로우 활동에는 다음과 같은 공통점이 있다.

-도전이 필요하며 기술을 요한다.
-집중을 해야 하며 자신을 잊을 정도로 몸과 마음을 온통 쏟아 붓는다.
-명확한 목적이 있다.
-신속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.
-저항할 수 없을 만큼 깊이 빠져든다.
-통제감을 느낄 수 있다.
-자신을 망각한다.
-시간 감각을 잊는다.

실제로 무엇이든 플로우 활동이 될 수 있다. 독서, 수학 방정식 풀기, 이야기 들려주기, 심지어는 사람 사귀기 등 몰입할 수만 있다면 뭐든 당신을 놀라운 플로우의 상태로 이끌어줄 것이다.

당신의 몸과 마음을 온통 쏟아 부을 수 있는 활동은 무엇인가요? 아무리 바쁘더라도 적어도 하루에 한번 이상은 꼭 그런 활동들을 통해 플로우 상태로 빠져들어가 봅시다. 우리의 삶이 점점 더 기쁘고 보람차게 변해가는 것을 분명히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.


Articles